[베를린이야기] 독일에서 혼자 연말정산 신청하기 | SteuerGo
독일의 연말정산은 매우 어렵게 느껴집니다. 아무래도 언어가 달라서 아닐까 싶습니다. 어렵다기보다는 이해하기 복잡하고 까다롭다고 하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잘 이해한다면, 쉽고 돌려받을수있는 부분이 꽤 많습니다.
저는 세무사를 거치지 않고, 혼자 손쉽게 집에서 온라인으로 연말정산을 할 수 있는 SteuerGo를 사용합니다.
우선 100% 온라인으로 하려면 몇가지 준비 사항이 있습니다.
1. Lohnsteuerbescheinigung
이 서류는 매년 1월쯤 받아볼 수 있습니다 (평범한 직장을 다니는 회사원 기준입니다.)
2. ELSTER Certificate (옵션)
https://www.elster.de/eportal/registrierung/eingabe/regsoftpseeop-1/Startseite/Eingabe
ELSTER - Online Finanzamt에 가입하여 Certificate file을 다운 받아야 합니다. 이를 통하면, ELSTER 시스템을 사용하여 연말정산 신청을 온라인으로 마칠 수 있습니다. 원하지 않으시면 마지막 서류들을 프린트하여 우편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가입을 하면, 이메일로 Activation ID가 오고, 편지로 Activation Code가 따로 옵니다.
이 두 정보가 있어야지만 Certificate file을 생성하고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 Certificate file을 받기위해선 약 일주일에서 길게는 2주 정도 시간이 소요됩니다.
가입하기
우선 SteuerGo에 가입을 합니다. 웹사이트 자체가 영어를 지원해서 이해하기도 훨씬 쉽습니다.
가입을 완료하면, 원하는 해의 새로운 세금 환급 연말정산을 시작합니다.
정보 입력
1. Start / Basic information
처음에는 기본 개인 정보를 등록합니다.
제 결혼 여부와 수입의 출처를 선택하고,
2. Personal information
개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름, 생년월일, 주소, 직업, Tax ID Number (Steuer ID)
은행 계좌번호 (세금 환급시 돌려받을 계좌), 택스 오피스 (이는 거주하는 주소에 따라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참고! Tax ID Number는 Steuer ID이지, Steuernummer가 아닙니다.
Steuer ID와 Steuernummer는 다릅니다.
Steuer ID는 누구든 세금을 신고하여 내는 사람에게 주어지며, Steuernummer는 Finanzamt 관리용 번호이기 때문에, 누구든 한번이라도 연말정산 신청을 했다면, 이 번호를 따로 받습니다.
3. Household-related services
이 부분은 주택을 소유하고있는분에게만 해당됩니다.
집에대한 보수 혹은 관련된 일들을 신고하여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4.1. Employee
고용인으로서, 고용주와 관련 된 정보를 입력합니다. 여기서부터 Lohnsteuerbescheinigung이 필요합니다.
회사 이름, 주소, 본인의 세금 Class, eTIN, 사회보장여부 등을 입력합니다.
그 후, 세금에 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일을 한 날짜부터 시작하려, 1년간의 세전 총 수익, 세부 세금액 등을 입력해야 합니다.
이는 Lohnsteuerbescheinigung에 나와있는 순서와 동일하게 입력하게되며, 옆에 자세하게 설명도 되어있어 손쉽게 입력할 수 있습니다.
4.2. Other incomes
이 부분에서는 해외에서의 수입이라던가, 그 외에 따로 세금 신고가 안된 부분에 대한 정보를 적습니다.
4.3. Income-related expenses
이 부분에서는 수입과 관련된 지출에 대한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출퇴근 교통비는 거리에 따라 환급 받을 수 있고,
일 관련 아이템 구매에 관한 것들도 신고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아마 가격에 따라 영수증을 추가로 제출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일 관련 보험이나 (출장을 다닌다면 여행보험) 자택근무를 할 경우 집세에 대한 일부분도 신고가 가능합니다.
5. Pension costs
이 부분은 개인의 보험료와 연금에 대한 정보를 적게되며, 이 정보 또한 Lohnsteuerbescheinigung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사보험을 가입하신 경우에는, 아마 따로 계산하여 등록하셔야 합니다.
6. Special expenses
이 부분에서는 따로 낸 기부금이나, 종교세, 추가 연금 등에 대한 정보를 입력합니다.
7. Other information
이 부분에서는 마지막으로 법률적으로 연말정산 신청이 가능한지 확인합니다. 대부분은 선택하실 일이 없습니다.
연말정산 신청서 보내기
이제 정보를 다 입력했다면, 얼마를 환급받을 수 있는지 볼 수 있으며, 정보를 서류화하고 세무서에 보내야합니다.
여기서부터는 유료입니다. 한번의 연말정산당 24.95유로 (2019년부터 29.95유로)를 지불하여야 하며, 세금 환급액이 이 이하라면, 안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불을 완료하시면, 온라인으로 서류를 낼지, 오프라인으로 편지로 보낼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을 선택하시면, 위에서 말씀드린 ELSTER에서 받은 Certificate file을 업로드해달라고 요청합니다.
업로드가 완료되면, 생성 된 파일들을 PDF로도 다운받으실 수 있으며, 확인 뒤 Finanzamt에 보낼 수 있습니다.
보냈다는 확인 서류도 받을 수 있으며, 확인 이메일도 옵니다.
ELSTER를 안통하고 오프라인으로는, PDF 서류들을 출력하여, 우편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추후 프로세스는 Finanzamt와 개인적으로 진행되며, 편지를 기다리면 됩니다.
추가적인 서류가 필요한건 미리 시스템에서 알려주며, 첨부한다는 내용의 편지로 자동으로 만들어줍니다. 영수증을 포함한 추가 서류들과 작성된 편지는 출력하여 우편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보통 추가서류를 미리 보내시면, 다른 연락없이 연말정산이 마무리될수 있습니다.
▼ 후원 감사합니다 ▼
'🇩🇪 베를린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베를린이야기] 베를린, 유럽에서 택시타기 (1) | 2018.04.11 |
---|---|
[베를린이야기] 베를린은 미세먼지에서 안전한가? (0) | 2018.02.12 |
[베를린이야기] 2018년 베를린에서 일요일날 쇼핑하기 (0) | 2017.12.31 |
[베를린이야기] 독일에서 병가내는 법 (0) | 2017.12.31 |
[베를린이야기] DHL Paket, 독일에서 무인 택배 보관함으로 아무때나 소포 받기 (0) | 2017.12.24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베를린이야기] 베를린, 유럽에서 택시타기
[베를린이야기] 베를린, 유럽에서 택시타기
2018.04.11 -
[베를린이야기] 베를린은 미세먼지에서 안전한가?
[베를린이야기] 베를린은 미세먼지에서 안전한가?
2018.02.12 -
[베를린이야기] 2018년 베를린에서 일요일날 쇼핑하기
[베를린이야기] 2018년 베를린에서 일요일날 쇼핑하기
2017.12.31 -
[베를린이야기] 독일에서 병가내는 법
[베를린이야기] 독일에서 병가내는 법
2017.12.31